메뉴 넘어가기


맛집 숙박 쇼핑 Sacheon Culture & Tour

부메뉴


퀵버튼


사천의 맛 10선

본문

사천이 선물하는 봄의 별미 도다리쑥국

사천에 가면 꼭 맛봐야 할 음식

동영상 자막
사천의 맛 이야기

이른 봄, 땅에는 삐죽삐죽 새싹이 고개를 뺍니다. 거짓말처럼 문득 찾아온 봄은 우리 맘을 들었다 놨다 가지고 노는 듯 하죠?
남해안 바다도 봄을 맞아 바람은 포근해지고, 물결은 봄볕에 더없이 반짝입니다.
봄이면 남해안 사천 바다를 찾아드는 녀석들로 바다 속이나 항이나 활기로 넘칩니다. 사천의 대표적인 봄 생선, 도다리를 만나러 가볼까요?

사천이 선물하는 봄의 별미 도다리쑥국
도다리쑥국

봄 향기가 가득한 맛 사천 도다리 쑥국! 도다리국은 1년 내내 먹을 수 있지만 도다리쑥국은 다릅니다. 두 달 남짓, 초봄에만 맛 볼 수 있는 특미 중의 특미, 식당마다 ‘도다리 쑥국 개시’라는 광고가 걸려있으면 봄이 왔단 증거입니다.
도다리는 키우는데 3년 이상 걸리기 때문에 양식을 하지 않습니다. 산란기가 끝나고 살이 차오르기 시작하는 4월에 가장 맛이 좋기도 합니다.

도다리쑥국이 상에 나오면 은은한 쑥 향이 후각을 자극해 얼굴을 갖다 대고 향부터 맡게 만드는데요. 보기에도 살짝 데쳐진 쑥은 그야말로 더 새파랗게 생기가 돕니다. 사천 도다리쑥국에 들어가는 쑥은 섬에서 자라는 어린 쑥을 넣는데, 얼마나 쑥쑥 자라는지 한 달 바짝 캐서 먹어야 제 맛을 볼 수 있다고 해요. 그래서 제대로 된 도다리쑥국을 맛보고 싶다면 초봄 일찍이 사천을 찾는 게 좋다고 하네요. 이미 사천 도다리쑥국 마니아들은 고 짧은 시기가 지나면 금방 향이 덜하다는 걸 느낄 수 있다고 합니다.

도다리

도다리쑥국의 효능은 도다리의 장점과 쑥의 장점이 만나 배가가 되는데요. 먼저 도다리는 칼슘 흡수력을 높이고, 세포를 활성화 시켜 특히 어린 아이들의 발육에 도움이 됩니다. 또 기력회복을 돕는 생선이므로 환자들의 원기를 돋우는데 효과가 큽니다.

쑥은 쑥 중에서도 바닷바람을 맞은 해쑥이 가장 효능이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약재로도 많이 쓰이는 쑥은 백혈구 수를 늘려 면역기능을 높이고 살균효과가 있다고 하는데요. 피를 맑게 해주며 섬유질이 풍부하여 고혈압 개선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콜레스테롤을과 체내 노폐물을 제거해줍니다. 각종 부인병 치료에도 많이 쓰이고 있습니다.

도다리쑥국

관련맛집

자연산횟집
자연산횟집
주소 : 어시장길 7
전화번호 : 055-832-6160
주요메뉴 : 모듬회, 자연산 모듬회, 모듬해물
어촌횟집
어촌횟집
주소 : 청널1길 44 26호
전화번호 : 055-833-4505
주요메뉴 : 전복죽, 도다리쑥국, 물회, 멍게
대호횟집
대호횟집
주소 : 서리길 46-8 19호
전화번호 : 055-832-7171
주요메뉴 : 해물모듬, 도다리쑥국, 물메기탕, 물회
마도횟집
마도횟집
주소 : 목섬길 45 13호
전화번호 : 055-835-2755
주요메뉴 : 생선회, 통지리탕, 도다리쑥국, 물메기탕
진주집
진주집
주소 : 곡성1길 31 8호
전화번호 : 055-853-1620
주요메뉴 : 모듬회, 도다리

컨텐츠담당자

홈페이지 관리부서 :
관광진흥과 | 관광마케팅팀 : 055-831-2780
위로버튼

퀵 메뉴

퀵 메뉴 닫기
위로가기
퀵 메뉴 열기